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하다보면 직접 반품접수 신청을 해야 할때도 있다.
보통은 업체에서 다 알아서 해주는데
이상한 업체를 만나서 연락도 안되고 결국 내가 직접 반품신청을 해보기로 했다.
우선 한진택배 사이트로 들어간다.
종합물류기업 (주)한진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택배, 3PL, 육상, 해상운송, 하역, 해외이주 화물, 국제물류, 고객센터 안내.
hanex.hanjin.co.kr
한진택배 사이트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인다.
사이트 상단 메뉴의 예약/조회를 클릭 후 [택배예약]버튼을 한번 더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열린다.
그 아래에 있는 '반품택배'를 클릭한다.
반품택배 예약창이 열리는데
여기에 운송장번호와 수하인명을 입력하고 조회를 해준다.
운송장번호는 내가 상품을 보냈던 운송장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수하인명은 택배를 받은 사람의 이름을 입력해주면 된다.
운송장번호와 수하인명을 정확히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정보가 조회된다.
반품택배이기 때문에 내가 보냈던 물건을 받은 사람이 보내는 분으로 등록되고
성명과 연락처 주소정보가 자동으로 뜬다.
이메일 주소는 택배 접수등의 진행상황을 받아보기 위해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메일주소를 등록해 두는게 좋다.
받는 분 주소도 제품을 보냈던 업체의 주소가 자동으로 뜬다.
모든 정보가 맞게 입력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제대로 체크를 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해준다.
별로 어렵지 않다.
이제 마지막으로 반품택배 방문 희망일을 선택할 수 있다.
당일은 안되고 다음날부터 방문희망일을 선택할 수 있다.
하루만에 방문해서 수거해가는게 어디냐?! 좋다.
물품가액도 따로 입력을 해줘야 한다.
결제방법은 착불로 설정을 해줘야 반품기사님이 물건을 반품하는 분께 요청을 하지 않는다.
혹시나 놓칠 수 있으니 꼭 착불로 선택.
마지막으로 반품택배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끝.
마지막으로 이렇게 예약번호와 송장번호를 표시해주고
보내는 분의 정보가 보여진다.
이 과정까지 끝내면 위에서 입력했던 메일주소로도 반품예약 관련 정보를 보내준다.
+
이상하게 문제가 많았던 제품인데
그것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꺼리가 생겼네
잘 해결되서 다행..
그동안 스트레스! 아오~
그래도 하나 배웠으니!
+
우리나라 반품택배는 거의 다 한진택배에서 처리를 하는 것 같다.
물론 다른 택배 업체에서도 반품택배를 처리하겠지만
거의 독점이다 싶을 정도로 한진택배가 다 가져가는 듯한 느낌이다.
택배 배송 1위는 CJ이지만 반품 택배 1위는 한진택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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