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스마트스토어 반품 신청 들어오면 해야 할일

by goaline 2023. 11. 22.
728x90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 보면 반품은 어쩔 수 없다.

처음엔 당황해서 어쩔 줄 모르지만

몇번 반품이 들어오다 보면 그러려니 하게 된다.

하지만 싫은건 싫은거.. 

반품이 끝날때까지는 계속 떠있는 반품 숫자1 

신경안쓰려고 해도 안쓸 수가 없다.

내공이 부족한건지.. 

 

어쨌든 반품신청했던 고객의 제품이 회수처로 무사히 돌아왔고

그 뒤에는 이제 스마트스토어에 남아있는 그 숫자 1을 없앨차례다!

반품 숫자1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제 반품할 제품을 선택하고 상단이나 하단에 있는 '반품 완료처리' 버튼을 클릭한다.

 

 

스마트스토어 반품건에 관하여 환불보류가 설정되어 있을때

그런데 반품을 하려고 클릭한 순간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떴다.

선택하신 주문 건은 반품배송비 및 기타 반품비용 부과 등 특정사유로 인해 환불보류 설정되어 있습니다.

환불보류 사유가 해소되어 반품완료(환불) 처리를 원하실 경우 환불보류를 해제하신 후 반품완료 처리를 진행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 환불보류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이냐?

고객이 환불한 제품에 '환불보류 설정'이 걸려 있다는 말이다.

쉽게 말해 고객이 환불신청 하자마자 바로 환불이 되지 않도로 뭔가 장치가 걸려져 있다는 말이다.

(이건 내가 어떻게 셋팅했는지는 기억이....) 책보고 했었는데.. 

 

 

 

이제 스마트스토어 환불건에 대해 '환불보류 해제'를 해보자.

다시 위의 이미지로 돌아가서 아래쪽에 있는 '반품완료처리' 버튼 바로 밑에 보이는 '환불보류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뜬다.

  • 반품 정보를 확인 후 환불보류 해제 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 환불 보류 해제 시 고객에게 청구된 반품비용이 취소됩니다.
  • 환불보류 해제 처리 하더라도 추후 반품배송비 재설정이 필요할 경우 다시 환불보류 설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환불보류 해제

이게 다 환불 반품 배송비 때문인건데

고객이 주문을 환불할때 소비자가 직접 반품하는 경우도 있고 

판매자가 택배기사를 불러 회수 시켜가는 경우도 있는데 거의 대부분이 판매사측에서 택배 기사님을 불러서 보내준다.

저 팝업을 보면 환불 보류사유가 반품배송비 청구로 나와있고

결제 방법은 '판매자에게 직접 송금'으로 되어 있다.

즉 고객은 판매자에게 직접 반품 배송비 6천원을 송금하고 그 6천원 중 3,000원을 반품배송비로 쓰이게 되고

나머지 3,000원을 환불 받을때 처음 결제한 배송비 명복으로 다시 환불 받게 된다.

따라서 3천원만 반송배송비로 추가 발생되는건데 

이걸 고객에게 반품 들어올때마다 설명을 해야 하니.. 솔직히 귀찮다.

반품인데 또 돈달라고 하기가.. (받아야 하는 돈이긴 한데.. 이건 알아서 환불금액에서 제하고 빠져나가는 시스템으로 바꼈으면 좋겠다)

이건 이미 있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모르는거일수도..)

 

 

 

수거완료처리 및 환불처리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건 또 무슨말이지?

선택하신 주문건은 수거완료 처리 되지 않은 상태로 반품 완료 시, 수거완료처리 및 환불처리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단, 반품 처리상태만 변경되며 수거상태는 반품 완료 시점의 수거 상태가 유지됨)

반품완료(환불) 처리를 진행하시겠습니까?

 

그냥 진행하면 수거완료처리도 되고 환불처리도 완료된다는 말인것 같은데

괄호안의 문장 반품 처리상태만 변경되며 수거상태는 반품 완료 시점의 수거 상태가 유지됨 이 말때문에 뭔가 찝찝한 느낌이 든다.

(환불처리까지 되긴하는데 수거상태가 유지된다고? 어떻게 유지 되는거지??)

근데 그 전에 반품할때도 그냥 이 문장은 읽지 않고 대충 확인, 확인, 확인만 눌러서 몰랐는데

사실 별 문제는 없는 듯 보인다.

하지만 글을 제대로 읽은 이상 제대로 해야하니까! 수거 완료를 먼저 진행해야지!

 

 

 

 

 

수거완료 처리 버튼을 클릭하자

아래쪽 '반품완료 처리' 버튼 왼쪽에 있는 '수거완료 처리'버튼을 먼저 클릭해보자.

선택하신 주문건의 반품 수거완료 처리를 진행하시겠습니까?

확인! 확인!

 

수거완료 처리되었습니다.

수거완료 처리되었습니다.

수거 된 상품에 이상이 없는 경우 "반품 완료처리" 버튼으로 최종 반품 완료 처리를 진행해 주세요.

반품 수거완료 후 자동환불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반드시 비용 청구 외 사유로 보류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이건 그냥 수거완료 하는게 아니라 고객님이 주문한 제품이 다시 회수되었다는 걸 확인한 후에 하는게 좋다.

 

 

기존의 반품요청에 있던 숫자가 '반품수거완료'로 넘어갔고 다시 저 1건을 클릭하면!

 

 

제품 '반품 완료처리' 버튼이 있는데 이걸 클릭하면 이제 진짜 끝.

 

 

 

 

반품완료(환불) 처리 후 반품 철회가 불가합니다.

선택하신 주문 건 반품완료(환불) 처리를 진행 하시겠습니까?

확인! 확인!

 

 

 

그럼 진짜 반품완료(최근3일)로 숫자가 들어가면서 모든게 끝난다.

처음에만 어렵지 하다보면 익숙해 진다.

하지만 익숙하고 싶지 않은 반품.

 

 

 

2023.10.13 - [사업] - 스마트스토어 제품 반품 및 취소 했을때 결제방법별 환불 기간

 

스마트스토어 제품 반품 및 취소 했을때 결제방법별 환불 기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보면 반품이나 환불은 반드시 찾아온다. 처음에는 좀 당황스럽지만 몇번 하다 보면 제법 익숙해진다. 뭐든 다 처음이 어렵다. 최근에는 제품을 반품신청하고 수거까지

yoonain.tistory.com

 

+
잘 배우고 부자되자!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