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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 운영한다면 꼭 배워야 할 것들

by goaline 2023.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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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 배우기

광고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광고를 걸어놓은 제품이 얼마나 노출이 되고 얼마나 클릭이 되고 판매까지 이어졌는지

통계를 보고 광고 전략을 바꾸든지 개선을 하든지 해야한다는거다.

광고만 올려놓고 분석을 하지 않는이유는?

광고 성과 확인을 통해 더 큰 광고 효율을 이끌어 내고자 함
내 상품이 몇 번 노출되었나? 더 많이 노출되도록 키워드 조정
내 상품이 몇 번 클릭되었나? 더 많이 클릭되도록 매력적인 소재로 조정
내 상품이 몇 개 판매되었나? 더 많이 팔리도록 상품 정보 및 프로모션 강화
광고로 얼마의 비용이 들었나?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이 팔리도록 입찰가 및 예산조정

 

위와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우리는 광고를 분석해야 한다.

 

 

스마트스토어광고 성과 확인 기준

광고 목표 달성 광고를 진행함으로써 목표한 매출액을 달성하고 있는가?
광고 유입 내 상품에 충분히 많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통해 인입되고 있는가?
구매 전환 광고로 인입된 사용자가 구매까지 이어서 활동하는가?
광고 예산 노출량이나 노출 순위 등을 고려했을 때 예산이 부족하거나 많은가?
지표 트렌드 현재의 지표(노출, 클릭, 전환)가 과거 대비 개선되고 있는가?

 

성과 확인 기준은 바로 '과거의 나'

 

 

 

스마트스토어 성과 확인 주기

 

현재 광고 노출 상황: 노출이 중단되어 있지 않은지

광고 노출 순위: 노출 키워드 및 노출 순위

광고비 소진 상황: 비즈머니 충전이 필요한지

 

내 광고가 제대로 먹히고 있는지 문제는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는게 좋다.

매일 확인하면 좋은 것과 한달에 한번 정도 확인하면 좋은게 있다.

 

 

성과 확인 방법

 

  • 기본 보고서: 광고관리 보고서- 캠페인/광고그룹/소재 별 | 직관적으로 노출, 클릭, 전환, 비용 관련 지표 확인
  • 다차원 보고서: 나만의 맞춤 보고서- 기본 보고서보다 상세한 항목을 내가 필요한 항목만 골라 가공하여 광고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 찾기
  • 제외 키워드/다차원 보고서: 제외 키워드/다차원 보고서- 키워드 노출 현황 | 어떤 키워드에, 몇 위에 노출 중인가?
  • 기타 보고서: 제품 카탈로그형 한정
  •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 고급 사용자용 기능- 데이터베이스, 통계 패키지 등 광고플랫폼에서 제공하지 않는 전문 데이터 분석 관리 도구 사용

기본 보고서와 다차원 보고서의 차이는?

 

기본 보고서 다차원 보고서
매일 또는 수시로 각 광고 단위 별 지표를 확인하고 즉각 세부 실행 전략을 수정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하는 항목을 선별하고 분석하여 광고 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음
그래프를 통해 주요 지표의 트렌드 파악 광고 지표와 전환 지표를 교차로 심도 있게 분석
'오늘'의 성과 확인 가능
(4시간 이전 시점까지 확인 가능)
최근 2년 전까지의 성과 확인 가능
(일부 항목 제외)
광고 노출 현황 및 단기간 목표 달성 현황 파악 월간 광고 성과분석
최근 3일간의 클릭률 흐름을 살펴보니 효율이 떨어지네?
소재 이미지와 상품명, 확장소재를 바꿔볼까?
한 달간의 광고 수익률이 낮은 A의 예산 비율은 줄이고, 효율이 높은 B의 예산 비율은 높여볼까?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이라면 프리미엄 로그 분석은 꼭 해야 한다.

스마트스토어 프리미엄 로그 분석이란?

 

프리미엄 로그 분석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제대로 할려면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하는게 좋은데 타 쇼핑몰을 이용하면서 네이버 광고를 이용한다면 따로 신청을 해야하고

스마트스토어를 운영중이라면 자동으로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다.

타 쇼핑몰을 운영해도 신청비는 무료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스마트스토어를 분석해주는 기능이다.

 

스마트스토어 광고 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노출수: 광고가 매체에 노출된 횟수(광고가 노출된 키워드의 검색수와는 다름)

 

클릭률 CTR

클릭률

노출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이다.

CTR이라고 많이 봐왔을텐데 CTR이 높을 수록 좋다.

 

 

 

전환수가 중요하다.

전환수+ 광고 상품이 결제 완료된 횟수

내가 신청한 광고를 보고 클릭 후 결제까지 이어진 비율인데

이것도 꼭 확인해봐야할 수치이다.

 

 

전환추적기간 설정하기

전환추적기간은  최대 20일까지 가능하다

네이버 광고페이지에서 [도구]-[프리미엄 로그 분석]

여기서 변경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강의에서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것

ROAS로 불리는 광고 수익률이다.

이건 매달 체크하면 좋을것 같다.

아니면 매번 광고비를 다 썼을때 한번씩 광고 수익률을 체크해보면 될것 같다.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48/lecture/1461466?currentTab=curriculum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스마트스토어, 쇼핑라이브, 네이버광고, 스마트플레이스, 블로그, 엑스퍼트 무료 교육 제공

bizschool.naver.com

 

여기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는데

스마트스터어 강의 뿐만아니라 마케팅이나 다른 여러가지 비즈니스 관련 강의를 무려 공짜로 들을 수 있고

아니 돈을 벌 수도 있다. 어떤 강의는 수료증 발급과 포인트까지 준다.

들으면 이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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