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BYD를 들어봤나?
현재 중국 전기차 시장은 꽤 부진하다고 한다. 지난해 유럽 시장이 37%, 미국 시장이 47% 클 동안, 중국 시장의 성장률은 21%에 그쳤다.
경기는 안 좋고, 전기차 수요도 줄었는데, 중국 정부의 보조금도 줄었으니 매출이 오르기 어려운 상황.
하지만 문제는 중국 전기차 업체의 생산량은 오히려 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공급 과잉에 이르러 중국 내수 시장에서 재고를 처리할 수 없어, 중국 밖에서라도 제품을 팔아야 하게 됐다.
중국 대표 전기차 기업 BYD도 상황이 다르지 않.
BYD는 판매량으로 테슬라를 누른 세계 1위 전기차 기업이에요.
사실 판매량 90% 이상은 중국에서 나왔고, 중국 밖 시장의 비중은 8%대에 불과해서 우리는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다.
중국 시장이 워낙 크니까 중국사람들만 BYD자동차를 구매해도 판매량 1위를 찍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테슬라와 아이오닉, 기아의 EV정도가 아닐까?
BYD는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각국에 공장을 세우고 있는데 이미 우즈베키스탄과 태국에서 공장을 가동했고, 브라질, 헝가리, 멕시코에 공장을 세운다고 하고 있다.
BYD의 한국 상륙 작전이 시작됐다.
사실 한국 시장에서 전기차는 그닥 인기가 없었다.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시장이 크긴 했지만, 글로벌 시장에 비하면 성장률이 상당히 저조해서 지난 3분기에는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감소했다.
한국 소비자가 전기차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BYD 전기차, 어떤 모델이 출시될까?
예상 모델은 총 3개. 중형 세단 ‘실’과 소형 SUV ‘아토3’, 소형 해치백 ‘돌핀’.
이미 해외 시장에서 상당한 판매량을 올리면서 경쟁력을 입증한 모델들이다.
가격은 싸면서 품질도 다른 업체에 뒤지지 않는다는 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BYD가 넘어야 할 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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