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보면 반품이나 환불은 반드시 찾아온다.
처음에는 좀 당황스럽지만 몇번 하다 보면
제법 익숙해진다.
뭐든 다 처음이 어렵다.
최근에는 제품을 반품신청하고 수거까지 해갔는데 왜 환불 안해주냐고
몇주에 걸쳐 계속 연락을 주던 분이 있었는데
본인이 뭘로 결제했는지를 몰라서 벌어진 일이였다.
처음엔 카드로 결제했다고 해서
카드결제의 경우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걸린다고 안내를 했더니
일주일정도 지나서 또 환불 안됐다면서 문의를 하는게 아닌가
그래서 혹시 네이버페이로 결제안거 아니냐고 그걸 한번 확인해 보라고 했더니
몇일지나서 또 페이도 아니라고 하며 언제 환불되냐고 보채시더라.
그래서 답답한 내가 스마트스토어에 문의를 해서
고객님이 이러이러한 사정으로 자꾸 연락을 하고 있는데
뭘로 결제했는지 알 수 있냐고 물었더니
'핸드폰 소액결제'
그러니 아무리 기다려도 환불이 되었을리가 있나!?
본인이 뭘로 결제를 했는지 사실 나도 모를때가 있다.
이제 또 이런 문제가 생기면 뭘로 결제했는지를 먼저 물어볼 수 있는 경험치가 생겼다.
핸드폰 소액결제는 대게 후불결제 방식이라 결제예정이었는 비용이 그냥 취소가 된거지
환불이 되지는 않는다..
스마트스토어 결제수단별 환불 소요일
결제수단 | 환불방법 |
카드 간편결제 | 신용카드 : 취소완료일로부터 3~5영업일 이내 카드 승인 취소 체크카드 : 취소완료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 취소 및 환불 |
계좌 간편결제 | 즉시 환불(계좌 삭제, 입금불가 계좌 시 환불정산액으로 적립) |
신용카드 | 취소완료일로부터 3~5영업일 이내 카드 승인 취소 |
체크카드 | 취소완료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 취소 및 환불 |
무통장입금 | 구매자가 설정한 환불 방법에 따라 상이 - 환불 정산액 환불: 취소완료 즉시 환불 정산액으로 적립 - 본인계좌 환불: 취소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후 환불계좌로 입금 ※ 본인계좌는 주문/결제 또는 취소/반품 요청 시 노출되는(등록하는) ID 명의자의 계좌입니다. |
휴대폰소액결제 | 결제 후 취소 시점(당월취소 or 익월취소)에 따라 상이함 - 결제 당월: 다음 달 휴대폰 요금에 청구되지 않도록 승인 취소 - 결제 익월: 취소완료 즉시 환불 정산액으로 적립 |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 | 취소완료 즉시 네이버페이 포인트/머니로 재적립 : 네이버페이 머니 인출은 [네이버페이 홈> 네이버페이 포인트 > 인출]을 통해 추가 진행 필요 |
네이버페이 후불결제 | 결제 후 취소 시점(납부기일)에 따라 상이함 - 납부일 이전 : 후불결제 납부금액에서 차감 청구 - 납부일 이후 : 취소완료일 다음날(영업일 기준) 후불결제 납부계좌로 입금 ※ 후불결제 금액이 연체중일 경우 취소 완료 시 청구내역에서 상계처리되어 환불됩니다. |
이제 뭔가 명확해진 기분이다.
반품은 없는게 제일 좋지만
CS를 잘 대처해야 한다.
지금은 거의 반품이 없어서 얼마나 좋은지
예전엔 부들부들
저건 지금이 아니고 예전 반품 기록들
반품화면이 어떻게 생겼는지 체크해볼려고 업로드 했음.
728x90
'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스토어 광고에 관하여 배워보기 (1) | 2023.10.23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 관리자 추가하는 방법 (0) | 2023.10.17 |
쿠팡윙 상담메일 완전 최악이다. (0) | 2023.10.06 |
최대 허용 갯수를 초과하여 처리할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0) | 2023.09.26 |
쿠팡에서 들어온 교환요청 환불로 처리하는 방법 (0) | 2023.09.13 |